보도자료 | 영림화학, ‘국가지속가능발전 환경경영 환경부장관상’ 수상
본문
2020.06.24
24일 국가지속가능경영컨퍼런스 개최
지금까지 우리 경제는 고속성장을 거듭하며 놀라운 규모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성장률이 정체됐을 뿐 아니라 세계 경제의 미래도 불투명해졌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고속 성장’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는 환경이다. 새로운 경제 환경에 따라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역시 ‘지속가능경영’ ‘동반성장’ ‘사회책임’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나 홀로’ ‘규모’를 ‘얼마나 빨리’ 키울 수 있냐는 것이 관건이었지만 앞으로는 ‘모두 함께’ ‘더불어’ ‘얼마나 오랫동안’ ‘새로운 가치로’ 유지할 수 있는지가 중요해지고 있다.
(사)한국언론인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지속경영평가원이 주관하는 ‘제14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가 24일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린다. 국내 기업 및 단체들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독려하고 확산시켜 미래가치 향상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이 행사는 기획재정부, 외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컨퍼런스 강연과 참여 인원을 축소해 진행한다. 기조강연을 맡은 동반성장위원회 권기홍 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공공선과 시민의식을 중시하는 공화주의(republicanism)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될 것’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는 동반성장철학을 실천해야 할 것’에 대한 강연을 한다.
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에서는 총 35개 기업 및 기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속가능경영부문 부총리겸기획재정부장관상 경수고속도로, 신한저축은행을 비롯해 △SDGs(국제적이행) 부문 외교부장관상 동심, 세아상역 △사회공헌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NS홈쇼핑, 루터대학교 △환경경영 부문 환경부장관상 영림화학, 영창케미칼 △노사협력 부문 고용노동부장관상 가보, 한국남동발전 △기업윤리 부문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 유라코퍼레이션,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지속가능금융 부문 금융위원회 위원장상 사랑모아금융서비스, 페이콕 △제품책임 부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상 온누리헬스케어, 쌍용씨앤비 △동반성장 부문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상 한솥, 롯데자산개발, 한국가스공사 등이다.
한국언론인협회 CSR전략본부 박성하 본부장은 “앞으로 지속가능경영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모범 사례를 발굴해 이를 통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경영 정착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00623/101656074/1